똑똑한 도시의 비전

요즘 ‘세종시’ 논란이 뜨겁습니다. 행정복합도시냐 과학비즈니스도시냐를 두고 의견들이 분분하군요. 어떤 쪽으로 결론이 나든 ‘미래의 도시’를 건설하는 중요한 역사가 되야겠죠. 그리고 그 도시는 IBM의 비전인 ‘똑똑한 도시(Smarter Cities)’가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도시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스마터 플래닛의 주요 과제중 하나이기 때문인데요, 바로 똑똑한 도시(Smarter City)를 건설해야 하는 일이 우리에겐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과제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살고 있는 곳이 도시입니다. 2050년이 되면 세계 인구의 70%가 도시에 모여 살게 된답니다. 지구라는 행성이 도시 행성이 되는 셈입니다. 아니, 이미 도시행성이 됐다고 볼 수 있겠죠.

이렇게 인구가 밀집된 우리 삶의 기반이다 보니 도시에서는 풀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안전, 상하수도, 전기, 교통 등등. 산적해 있는 이런 문제들을 하나하나 풀어 말 그대로 ‘똑똑한 도시’를 만들어야 하는 게 우리의 숙제이자 비전이지 않을까요.

도시의 지속가능한 번영을 위한 방안으로서 IBM 기업가치 연구소에서 조사연구한 리포트를 소개합니다. ‘똑똑한 도시의 비전’이란 어떤 것인지, 참고할 만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이런 것입니다.

세계가 도시화되고 있다는 것은 도시가 경제적, 정치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도시는 점점 기술의 힘을 얻고 있는데 도시가 근간으로 하고 있는 여러 핵심 시스템이 기능화되고 상호 연결되며, 새로운 차원으로 지능화되어 다양하게 활용되기 때문이다. 이와 동시에 도시는 도시의 생존과 유지를 위한 교통, 물, 에너지, 통신과 같은 주요 기반시설에 대한 광범위한 위협을 종합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도시가 각종 기회를 포착하고 지속 가능한 번영을 구가하려면 “보다 똑똑해질” 필요가 있다.

오늘날의 각종 문제점을 해결하려면 도시는 6대 주요 시스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6대 주요 시스템은 주민, 비즈니스, 교통, 통신, 물, 에너지와 관련한 시설과 조직망 및 주위 환경으로 구성된 다양한 시스템을 뜻한다.

  • 주민 : 도시의 주민 시스템이란 인적, 사회적 네트워크를 가리키는데 여기에는 공공의 안전(화재, 방범, 재난 복구), 건강, 교육 및 삶의 질이 포함된다.
  • 비즈니스 : 도시의 비즈니스 시스템에는 외국간 거래 및 투자의 개방 정도, 그리고 노동과 제품시장에 관한 입법 활동 등의 각종 법규와 정책 환경이 포함된다.
  • 교통 : 도시의 교통 시스템에는 도로망과 공공 운송망 및 항구와 공항 서비스의 설비부터 가격에 이르는 모든 사항이 포함된다.
  • 통신 : 도시의 통신시스템에는 전화와 광대역 및 무선 등 각종 통신 기반시설이 포함된다. 정보 접속과 통신 능력은 현대 조직의 중심이자 똑똑한 도시의 핵심이다.
  • 물 : 도시의 상하수도 시스템은 물의 순환과 공급 및 공중 위생을 다루는 주요 시설물이다.
  • 에너지 : 도시의 수자원처럼 중요한 에너지 시스템에는 발전과 송전 및 쓰레기 처리 기반 시설이 포함된다.

도시는 이들 6대 시스템이 상호 연결되어 있으므로 종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한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를 더 잘 가동하려면 보다 높은 차원에서 다양한 시스템들이 연결된 전반적인 상황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보고서는 위 6대 시스템의 특징과 현재의 문제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들을 개괄하고 아래와 같은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2009년 11월 뉴욕시 Smarter Cities 패널 토의

2009년 11월 뉴욕시 Smarter Cities 패널 토의

 

똑똑한 도시를 위해 해야 할 일

  • 팀을 구성하라.
  • ‘똑똑한 도시는’ 진화가 아닌 혁명을 지향하라.
  • 하나가 아닌 전체를 목표로 하라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고서 전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를 좀 더 똑똑하게 만들수 있는 방안으로서 함께 고민하고 풀어야할 우리 모두의 숙제로 삼았으면 합니다.

About these ads
3개의 댓글
  1. 핑백: jaehwa's me2DAY

  2. 논란 보면서 똑똑한 도시 생각 못 했는데, 정말 그런 개념이 들어갈 수 있으면 좋겠어요. 단 ‘무섭진 않은’ 도시루요. 막 추적이 된다던가, 그런 건 아직 무섭네요. ^^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팔로우

모든 새 글을 수신함으로 전달 받으세요.

다른 56명의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