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리포터] Creek Watch 설치 및 활용 방법.

0cos-ec9790ecbd94eba6aced8faced84b0-eba19ceab3a0

에코 리포터로서 첫 시작은 ‘똑똑한 수자원 관리’ 를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서 출발해 보겠습니다. 수자원을 잘 관리하려면 우선 관리할 대상이 될 강 또는 하천의 상황이 어떠한지 모니터링 해야 하는 데 무엇보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으는 일은 개인이 하기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런 고민에서 출발, IBM 은 크릭 와치 (Creek Watch) 라고 하는 아이폰용 Application 을 개발하여 모든 아이폰 사용자들과 함께 전세계 강과 하천의 상황을 조사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creek-watch

Forbes 특별판에 소개된 “스마트폰만 있으면 당신도 환경운동가” 라는 기사에 보면 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이끈 과학자 크리스틴 롭슨(Christine Robson)은 모바일 클라우드 소싱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이 앱 개발에 착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을 ‘센서’ 로 활용하여 환경 보호에 참여하게 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합니다. 개발 단계에서는 미국 캘리포니아 환경 보호국의 자문을 받아 제작, 현재 미국 9개 주와 해외 9개 국가에서 활용 중에 있습니다.

참여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휴대폰에 크릭 와치(Creek Watch)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개울이나 하천의 스냅사진을 찍어서 세가지 간단한 질문에 답한 후 저장만 하면 자동으로 보내는 사람의 위치 정보와 함께 미국의 알마덴 연구소로 보내지게 됩니다. 데이터가 축적이 되면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석이 가능, 수자원 관리에 중요한 정보와 예측이 가능해 지는데요. 이러한 간단한 관찰 데이터들은 마치 강이나 하천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매우 유익한 데이터가 됩니다. 우리는 일종의 ‘시민 환경운동가’가 되는 것이지요.

Creekwatch 소개 보기(영문)  http://creekwatch.researchlabs.ibm.com/
Creekwatch 애플리케이션 소개 (영문) http://itunes.apple.com/us/app/creek-watch/id398420434?mt=8

Creek Watch 는 미국에서만 되냐구요? 우리나라에서도 Creek Watch 아이폰용 앱을 활용하면 강 또는 하천의 데이터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답니다. 차근 차근 살펴볼까요?

[ 1단계 - Creek Watch 설치하기 ]

현재는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만 제공이 됩니다. 조만간 한국 IBM 의 기술 자원봉사자와 미국 IBM 알마덴 연구소 담당자에 의해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될 예정이랍니다. 완료되면 가장 먼저 블로그를 통해 안내 드릴께요.

아이폰 앱스토어에 접속하여 Creek watch를 검색한 후 (한국 앱스토어 가능) 설치합니다 – 무료입니다!

1ec84a4ecb998

[ 2단계 - Creek Watch 로 하천 정보 수집하기 ]
여러분에게 생생한 활용방법을 안내해 드리기 위해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회사 뒷편 양재천으로 나가 보았습니다. 어제 내린 비로 하천의 유량도 적절했고 유속도 제법 빨랐습니다. Creek Watch 를 테스트 하기엔 아주 좋은 조건인 듯 합니다.

1) Creek Watch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킵니다.
2) 상단의 Take Photo 를 선택하여 하천의 사진을 찍습니다.
찍은 사진이 마음에 들면 use 버튼을 누르고 다시 찍기를 원하면 retake 버튼을 누르세요.creek-watch_ec9691ec9eacecb29c1

3) Data 항목을 선택합니다.
- 물의 양에 따라 Dry (말라 있음) / Some (어느 정도 있음) / Full (매우 많음) 을 선택
- 물의 속도에 따라 Still(정지) / Slot (느림) / Fast (빠름)
- 주위 청결도에 따라 None (쓰레기 없음) / Some (쓰레기가 좀 있음) / A lot (매우 더러움)

2eb8db0ec9db4ed8380

4) 모두 작성하셨으면 Save & Upload를 눌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3eca080ec9ea5

여러분이 업로드한 데이터는 Creewatch.org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웹사이트에 방문해 보니 좀 전에 제출한 ‘양재천’ 의 데이터도 보이네요.

creek-watch_ec9bb9ec82acec9db4ed8ab83

이렇게 쌓인 데이터는 엑셀로도 다운로드 받아 누구든 활용할 수 있으며 한 장소 혹은 여러 장소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는 자료로도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아직까지는 초기 단계이고 특히 한국에는 Creek Watch 가 소개되지 않아 한국과 관련된 데이터가 많지는 않습니다만, 조만간 우리 ‘시민 환경운동가’ 들의 실천으로 우리 강과 하천을 위한 소중한 데이터들이 차고 넘칠 것이라고 기대해 봅니다.

About these ads
8개의 댓글
  1. 지난 주말에도 성내천 데이터를 수집해 보았는데, 손쉽게 환경 보호에 참여하고 있는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

  2. jerryp님의 말:

    멀어도 되나요? ㅋ
    일단 깔긴 깔았습니다만… 제가 다니는 코스에서 한강 물은… 좀 먼데. ^^

    • @jerryp, 꼭 접사를 해야 하는 건 아닌 것 같은데요. ㅎㅎ 그래도 기왕이면 물이 좀 보이면 좋겠죠? 언제 우리 Creek Watch 번개라도 한번 하실까요? 한강? 탄천?

  3. jerryp님의 말:

    ㅋㅋ 일단 낼 모레 한강가서 포인트로 몇 군데 찍어봐야겠습니다.
    양화선착장, 반포대교, 동호대교. 맘 내키면 잠실선착장도. ㅋ

  4. 정말 좋은 어플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사는 경남에서는 요즘 도랑살리기운동이 한창이랍니다.

    • 김차장님의 말:

      @전점석,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하구요. 간단한 일이지만 데이터를 차곡 차곡 모으면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가 되고 미래 예측을 위한 기반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뿌듯하기도 하구요.

    • @검은머리앤, 앱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바로 Blog, Twitter, Facebook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팔로우

모든 새 글을 수신함으로 전달 받으세요.

다른 54명의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