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기존 CCTV에 스마트영상감시시스템 접목한 ‘똑똑한 교통 시스템’ 구축

교통흐름을 90%이상 정확하게 감지해 지자체와 시민들에게 교통흐름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도로상의 돌발 상황을 신속하게 감지해 사고가능성을 대폭 줄여주는 “똑똑한 교통정보시스템”이 있다면 어떨까요? 영화에 나오는 미래의 이야기나 머나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닌 바로 부천시에서 도입한 “똑똑한 교통정보시스템”의 이야기입니다.  기존 CCTV에 스마트영상감시스템을 접목·개발해 부천시에 적용한 이 교통정보시스템은 지난해와 올해 초 인천대교에서 고장차량이 도로에 장시간 방치돼 일어났던 것과 유사한 대형 참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부천시는 기존 교통 폐쇄회로 TV영상에 움직임을 감지하고 위험 상황을 알려주는 IBM 스마트영상감시시스템을 접목시켜 CCTV가 보내오는 영상에서 좌회전, 우회전, 직진, 유턴, 중앙선 침범 차량 수와 최소 1분 단위의 평균 속도 등 다양한 교통 데이터를 추출, 통합 분석하여 교통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프로브(Probe) 차량이라고 하는 위치정보 및 속도정보를 발송하는 장치를 설치한 차량으로서 순찰차, 택시, 일반차량 등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교통정보센터에 보냅니다. Probe 차량의 경우 공차정지에 따라 교통정보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는데요, ‘똑똑한 교통 시스템’은 이러한 교통정보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서도 활용될 수 있어서 부천시와 부천시민은 정확도가 90% 이상 개선된 정확한 통합교통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사고나 고장 차량 발생, 화물 낙하 등 도로상의 돌발 상황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담당자에게 경보 신호(Alarm)를 보냄으로써 신속한 조치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교통 시스템은 영상 정보를 검색 가능한 색인 기반 데이터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조합 검색 기능을 이용해 특정 차량의 종류, 크기, 색 등을 특정 시간대에서 검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똑똑한 교통 시스템을 활용하여 범죄 차량, 뺑소니, 도난 차량 수배 등 다양한 기관들과 정보를 공유해 시정 효율성과 행정 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또 교통량 측정 장치가 설치되지 않은 구간에서 인력에 의존해왔던 통행량 측정 업무를 기설치된 CCTV로 대신해 예산을 절약하는 교통 정보 정확도를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시스템은 부가장비 설치 없이 기존의 CCTV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지자체의 행정 효율성은 증가시키는 반면 비용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귀엽고 천진난만한 딸 새라와 아빠의 대화를 통해 ‘똑똑한 교통 시스템’에 대해서 생각보게 해 주는 애니메이션 입니다. 부천시와 같은 ‘똑똑한 교통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교통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시정과 행정 서비스에 활용하여 도시민의 삶을 향상시키는 그 날이 멀지 않았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 아닐수 없겠죠?

About these ads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팔로우

모든 새 글을 수신함으로 전달 받으세요.

다른 55명의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