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의 새로운 정의: 모바일 구매자의 대두

작년 이맘때쯤 Altimeter Group의 Analyst인 Susan Etlinger가 했던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e-커머스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던 와중에 Susan이 물었습니다. “그런데 이젠 도대체 어떤 것을 가게(Store)라고 불러야 할까요?”

그다지 오래 전도 아닙니다. 근래까지만 해도 가게라고 한다면 물건을 사기 위하여 방문하는 장소를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명백히 물리적인 의미였습니다. 하지만 90년대 초반을 시작으로 하여 사람들은 PC와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물건을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brick-and-mortar라는 용어로 오프라인 상점을, e-커머스라는 용어로 인터넷상의 상점을 구분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바일 커머스가 대두되면서 전화기만 있다면 집 밖으로 나가지 않더라도, 심지어 어디에 있건 상관없이 가게들은 potable하게 되었습니다. 어디에 가더라도 전화기는 들고 다니게 되었으며, 가게들이 당신이 가는 곳을 따라다니게 되었으니까요.

Susan과의 대화 덕분에 금년의 온라인 소매의 트렌드는 어떤 것일까를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쇼핑에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고 예언하는 데에는 마법 수정구슬 따위도 필요없습니다. IBM 데이터는 이번 연휴기간동안에 15%의 사람들이 PC 대신 모바일 도구를 이용한 쇼핑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모바일 도구를 이용하여 온라인 쇼핑몰에 접속한 사람의 비율이 작년 10월 4.2%에서 금년 10월엔 거의 11%까지 치솟은 데이터로부터 예측된 전망입니다. 더우기 현재 소매자들의 추세가 그대로 유지된다면 15%의 모든 온라인 매출이 모바일 도구로부터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즉, 사람들이 모바일 도구를 이용하여 제품 검색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구매하는 매출액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포스트 PC 소비자의 대두를 보고 있는 것이며 그것이 Susan의 ‘가게’라는 것의 본질이 바뀌고 있다는 관찰 내용에서 아주 재미있는 부분인 것입니다. (IBM이 PC 부서를 레노보에 매각할 때 IBM의 전략적인 결단에 대한 을 제공해 드립니다. PC란 것을 맨 처음 만들었던 최초의 엔지니어중 한명인 Mark Dean가 쓴 포스트 PC에 대한 글입니다)

글로벌 브랜드는 그들의 소비고객층을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IBM 데이터에 따르면 모바일 구매 고객들은 PC를 이용하는 고객들보다 훨씬 까다롭습니다. 모바일 구매 고객의 44%는 첫 페이지에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면 바로 사이트를 빠져나가버립니다. PC 이용 고객중에서는 37%인 것과 대비됩니다. 모바일 구매 고객들은 참을성이 떨어진다거나 쉽게 사이트를 건너뛰어다녀서 그런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왜 그래야 할까요? 화면 위로 손가락 한번 가볍게 미끄러뜨리기만 해도 그들은 선호하는 브랜드를 순식간에 바꿔버릴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랜 기간동안 이 트렌드는 퍼져나갈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전 세계를 집어삼키고 있는 모바일 폰의 범람을 경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금전적 여유도 있고 기술적으로도 능숙한 사람들이 모바일 상거래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에는 모바일 쇼핑은 어디에나 퍼져있을 것입니다. 집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갖지 못한 사람들, 노트북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아마도 평생 가져볼 일이 없을 수백만의 사람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는 그러한 사람들도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고, 모바일 장비를 이용하여 물건을 사게 될 그런 날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소매상들은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막강한 힘을 가지게 된 소비자들은 판매자들과, 그들의 브랜드와, 그들의 가게들을 문자 그대로 접수해 버렸습니다. 바로 그들이 원하는 곳에 원할 때에 그들의 손바닥 위에 말입니다. 그것은 개인별로 맞추어지고, ‘와, 이 사람들은 내가 지금 뭘 원하는지 쫌 아네?’같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형태의 마케팅, 즉 관련성(Relevance)이 그 어느때보다 더 중요해졌다는 의미입니다.

About these ads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팔로우

모든 새 글을 수신함으로 전달 받으세요.

다른 56명의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