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향후 5년간의 5가지 변화

매년 IBM은 다가올 미래 5년간 신기술의 발전을 5가지 예상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현대인의 생활을 바꾸고 우리가 살고있는 세상을 더 똑똑하게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5가지의 혁신에 대한 것들입니다. 단지 그러한 미래 기술이 가용하게 될지 아닐지의 정도 뿐만이 아니라 그 기술이 많은 사람들에게 이득을 가져다 줄지 아닐지도 감안했습니다.

금년의 5가지 예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람이 만들어내는 재생에너지
· 패스워드는 필요없는 세상
· 독심술은 더 이상 SF가 아니다
· 디지털 정보 격차의 소멸
· 개인화된 스팸메일

이런 종류의 예측을 만들어 내는건 쉽지 않고 위험하기까지 합니다. IBM 연구소에서는 매년 이런 짓을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무엇때문에 이러한 화가 될지도 모르는 발표를 계속하는 걸까요. PR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가 매년 이러한 연구결과를 발표할때마다 IBMer들은 무엇이 가능한지 고심하게 되며,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분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실현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템을 선정하고 그것을 관철시키기 위한 일련의 과정들이 우리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IBM 기술직의 최고 영예에 해당하는 IBM Fellow 인 버나드 메이어슨은 매년 발표되는 ‘향후 5년간 5가지 변화’에 대한 연구의 책임자 중 한명입니다. 그가 말하는 이 연구의 가장 유용한 점은 이 일련의 과정들이 IBMer들이 혁신에 대하여 거시적으로 생각해 보도록 자극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과학과 기술만 가지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소셜 트렌드, 시장 상황 및 최신 기술에 사람들이 돈을 지불하려고 할것인가 같은 것까지 깊게 감안해야 합니다. 그러한 고민들이 바로 단순한 발명을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가지고 오는 혁신으로 이끌어내는 힘이 됩니다.

우리는 지난 6년간 ‘향후 5년간 5가지 변화’를 발표해서 이슈를 만들어오고 있었습니다. 잘 해오고 있었을까요. 난이도도 감안하고, 예상의 대부분은 아직 5년이 지나지 않았다는 것도 감안했을때 우리는 꽤 잘 해오고 있었습니다. 첫 해의 예상 중 2가지는, 꽤 실현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 어디에서건 우리의 헬스케어 정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날 환자들은 이제는 별로 비싸지 않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해서 어디에서건 의사 및 의료진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수천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도 엑스레이나 다른 진단용 사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원자 몇개 크기 레벨의 기술에 의하여 환경의 중요성이 부각될 것입니다.
나노테크놀러지는 농업, 생물학 및 센서 네트워크 등 수많은 산업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우리는 유래없이 자연 환경을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른 해의 예상들 중에는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건강을 예견할수 있는 수정구슬을 가지게 됩니다.
유전공학의 발달 및 컴퓨터의 발전에 힘입어 개인의 모든 게놈 유전자를 대부분 해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의사들은 사람들이 병에 걸리기 전에 몸 상태에 대한 경고를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개인 맞춤의료의 시작입니다.

웹에 말을 걸면 웹이 대답을 합니다.
오늘날 음성인식 및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사람들이 자기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에 대고 인터넷에 얘기를 하면 그 내용을 해석하여 이해하고 필요한 것을 자동화된 음성으로 회신해줍니다.

향후 5년간의 5가지 변화는 2006년 IBM 이노베이션 잼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그 목표는 기업들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커다란 과제를 생각하는 기회를 만들어 주기 위한 씨앗을 뿌리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에게 커다란 도전과제를 주어주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면 바로 거기에서 혁신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IBM은 똑똑한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이러한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실현시키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실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About these ads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팔로우

모든 새 글을 수신함으로 전달 받으세요.

다른 53명의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