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오픈 테니스대회 – 웹과 앱 어디서나 만나는 IBM의 기술력

“Australian Open 2012 is in the cloud”

2012년 임진년의 문을 여는 지난 1월, 지구 반대편 호주에서는 여름 휴가 시즌 중 가장 hot한 스포츠 이벤트인 호주 오픈(Australian Open)이 성황리에 개최되었지요.

호주 오픈 테니스대회는 윔블던ㆍUS 오픈ㆍ프랑스 오픈 테니스 대회와 함께 ‘테니스의 4대 메이저대회'(Gland Slam)에 속하며, 1905년 처음으로 개최되어 주로 1월에 멜버른에서 대회가 치루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30만명 이상의 관중과 세계 50여 개국 5억 명 이상의 시청자가 호주오픈을 지켜보는 축제의 장인데, 높은 인기 덕분에 호주 경제에 약 380만 파운드의 경제효과를 가져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경기가 열리는 빅토리아주에 약 1,000개의 정규직 일자리를 만들어냈고, 매년 1억 3500만 호주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빅 스포츠 중의 빅 스포츠 이벤트로 자리잡고 있지요. (올해 관심사였던 남자 단식 경기에서 노박 조코비치가 라파엘 나달을 꺾고 우승을 거머쥐었는데, 총 5시간 53분의 혈투라는 최장 경기 시간을 기록했답니다.)

IBM은 호주 오픈의 Official Technology Partner로 참가하였는데, 대회 공식 웹사이트를 보면 오른쪽 상단 IBM SUMMARY SCOREBOARD 와 하단부 공식 파트너 섹션에서 반가운 IBM 로고를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 중 기아의 로고도 눈에 띕니다!!)Image

테니스 오스트레일리아(Tennis Australia)는 1993년부터 테니스 경기를 위한 앞선 기술과 새로운 혁신을 위해 IBM과 함께 일해왔습니다. 일년 중 50주 동안, 테니스 오스트레일리아는 200여 명의 정규직원으로 소소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만, 호주 오픈이 개최되는 1월의 2주 동안 IT 관련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므로 유연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필요로하는 기술력이 절실하게 요구됩니다. IBM은 호주 오픈 기간 동안, 경기 중 코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움직임들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계속 생성되는 정보 흐름을 수집하고 취합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전세계 팬들은 웹사이트를 통해 즉각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고 테니스 경기에 대한 팬들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호주 오픈에서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바로 IBM이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술”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올해 IBM이 호주 오픈에서 선보인 혁신적인 기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australianopen.com : 매년 IBM은 호주 오픈 공식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이는 다양한 미디어 중심의 온라인 소스를 제공하여 팬들이 생생하게 경기에 대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각 경기별 실시간 점수 현황, 경기 하이라이트, 블로그, 라디오 생방송 등이 가능합니다. 호주 오픈 웹사이트는 1996년도에 전세계 최초의 생방송 이벤트 웹사이트 중 하나였으며, 현재까지도 끊임없는 혁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IBM SlamTracker : 슬램트래커(SlamTracker)라 명명된 프로젝트는 팬들이 실시간으로 경기 상황을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통계 및 선수별 우승 전략 등에 대한 심도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팬들은 새롭고 흥미진진한 또다른 방법으로 경기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 Mobile Solutions : 최근 스마트폰 붐업 추세에 발맞추어, 호주 오픈 관련 정보를 웹 뿐만 아니라 앱으로도 제공하였습니다. “Australian Open Tennis Championships 2012″이라는 이 앱은 개발에도 IBM이 참여하였는데, 이 대회 브랜드 앱은 경기 일정과 선수 소개는 물론 경기 지역 정보까지 포괄한 2012 호주 오픈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손 안에서도 IBM 로고와 기술력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AO Vision : 호주 오픈 2012에 사용된 또다른 새로운 기술은 기자와 방송관계자들에게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다양한 매체를 제공해준다는 점입니다. AO Vision은 사용자들이 5종류의 생방송 정보 송출, 선수 인터뷰 및 보관된 비디오 자료 등을 동시에 선택하고 시청할 수 있게해줍니다. 또한 호주 오픈 역사와 선수 정보 뿐만 아니라 실시간 점수 현황, 경기 통계, 일정 업데이트, 최신 정보 업데이트 등의 정보도 활용가능하게 해줍니다.
  • Scoring system : IBM의 통합 엔드투엔드 스코어링 기술은, 점수현황판, 경기정보 디스플레이 스크린, TV방송용 그래픽 인터페이스, AO Vision 및 키오스크 등을 통해 경기장에 실시간 결과 제공이 가능토록 하였습니다. 또한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앱으로도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는 분석 기반의 IBM SlamTracker 기능이 탑재된 호주 오픈 홈페이지의 데이터 초석이 되었습니다.
  • Chair Umpire Solution (CHUMP) : CHUMP는 심판들이 점수 등 경기 데이터를 기록하는 휴대용 디바이스로서, 데이터들은 자동으로 경기기록실로 전송되어 심판과 언론들에 실시간으로 정확히 전달됩니다. CHUMP를 이용해 수집된 데이터는 IBM SlamTracker 의 또다른 중요한 초석이 되었습니다.

호주 오픈과 IBM의 협력 및 솔루션에 대한 좀 더 상세한 내용은 www.ibm.com/australianopen 에서 확인해보실수 있습니다.

About these ads
2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팔로우

모든 새 글을 수신함으로 전달 받으세요.

다른 56명의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