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입는 컴퓨터. 우리 곁으로 오고 있습니다.

이런 거 말고...

몸에 입는 컴퓨터를 만들려는 연구는 지난 수십년간 과학자들, 엔지니어들, 디자이너들이 인체에 갖가지 디지털 장비들을 붙여보면서 진행되어오고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정도만 되어도 입는 컴퓨터의 요건을 꽤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몸에 장착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분야는 아직 많습니다. 최근 일반화되려고 하는 분야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피트니스 모니터입니다. 신년 계획으로 다이어트를 선택한 수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툴이 아니라고 아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분야의 선구자 반열에 있는 핏츠버그의 BodyMedia 社는 자사의 ‘BodyMedia FIT 시스템’의 신버전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몸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그에 따른 맞춤 피드백을 내려줍니다. 이 시스템은 IBM의 분석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원래 제조사-판매자 사이의 공급망을 최적화 하는데에 더 많이 쓰였던 소프트웨어이지만, 이 경우에는 개인이 자신의 웰빙을 최적화하는 것을 돕는데에 쓰입니다. 이 시스템은 센서 기술과 분석 소프트웨어 및 용이한 인터페이스의 멋들어진 조합으로 이루어졌으며, 인체의 미스터리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인류를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만들어 냅니다.

BodyMedia는 1990년대 후반에 설립되었습니다. Ivo Stivoric(현재 BodyMedia 책임기술임원)과 Astro Teller가 카네기멜론 대학교 축구장에서 마주쳤습니다. Teller는 인공지능을 전공하는 의학박사과정 학생이었고 Stivoric은 산업디자인을 전공하며 대학에서 입는 컴퓨터를 연구하는 연구실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BodyMedia의 공동 창업자가 되는 이 두 사람은 헬스케어 모니터링에 사용될만한 센서가 내장된 의류를 만드는 첫 아이디어를 공유했습니다. 그리고 BodyMedia는 지금 이 분야에서 제품을 공급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피트니스 모니터링 부분의 리더입니다. 브랜드 뿐만 아니라 장비와 소프트웨어들을 24시간 피트니스라던가 Jenny Craig, Jillian Michaels 같은 곳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장비는 TV쇼인 도전!FAT 제로(원제 The Biggest Loser)에도 소개된 바 있습니다. BodyMedia FIT은 손목에 밴드로 차는 모니터와, 온라인으로 연결된 액티비티 매니저, 허리에 밴드로 차는 디스플레이와 모바일 장비에 다운로드하는 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사람의 건강과 관련된 주요 수치 변화들을 추적하는데, 하루에 얼마나 걸었는지, 신체 활동의 강도라던가, 칼로리 소모량, 수면시간 및 깊이 등의 내용들을 측정합니다. 만보계같은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단일 축으로 몇 걸음이나 걸었는지를 세는 정도가 아니라, 3차원축 가속계를 이용하여 모든 방향으로의 움직임을 측정합니다.

피드백 기능은 센서로 수집된 데이터들을 실제로 유용한 인사이트 및 충고의 형태로 바꿔내 주는 아주 중요한 개선점입니다. 이 기능은 핏츠버그의 Summa라는 회사가 IBM의 Decision Management 소프트웨어를 써서 개발한 것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사람의 데이터를 측정하고 목표치에 달성했는지 판단하여 하루가 가기 전에 해야 할 일들을 제시해 줍니다. 이 시스템은 BodyMedia 파트너들의 피트니스 철학을 반영하여 설정되어 있습니다. BodyMedia는 이 시스템이 시간이 갈수록 더욱 더 개인별 설정을 자세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채식주의자 혹은 당뇨병 환자 등도 각자의 처지에 맞는 세부 설정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 단계로 BodyMedia는 이런 입는 컴퓨터들을 독특한 패션으로 바꿔줄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옷들의 디자인이 정말 멋지게 나와서 이런 의류들이 일종의 패션으로 입을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BodyMedia가 수집하는 정보를 이용하여 사람들을 각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구분할 수 있게 되며, 웰빙을 위한 정보, 질병 예방을 위한 권고 등을 그들같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주기를 바랍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건강을 직접 챙기는 데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은 헬스케어 분야의 혁명이라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About these ads
1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팔로우

모든 새 글을 수신함으로 전달 받으세요.

다른 53명의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