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휘성의 똑똑한 세상 이야기] 스포츠를 움직이는 데이터 분석의 힘

안녕하세요! 한국IBM 이휘성 입니다.

2012 런던 올림픽이 한창입니다. 한국 선수들의 선전을 지켜 보느라 수면부족에 고생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올림픽에 참가한 최고의 선수들은 26개 종목에서 302개 메달을 놓고 선의의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스포츠 분야에서는 기록 향상과 승리를 위해 이미 오래 전부터 첨단 IT 분석 기술이 적용돼 왔습니다. 이번 올림픽에서도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인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이 적용되었을 뿐 아니라 ‘소셜림픽(Social-Lympic)’ 이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소셜 기술들이 스포츠에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스포츠 분야에서 눈에 띄는 것은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서 해당 선수에게 일어날 일을 사전에 예측하는 수준까지 나아갔다는 점입니다. IT 분석 기술이 선수들의 생체 리듬과 경기력, 경쟁 선수 관련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미래 예측을 돕고 있는 것입니다.

데이터 분석 기술 통해 스포츠 기록 및 경기력 향상에 기여

사실 IT 분석 기술은 경기력 향상 뿐 아니라 스포츠 전 분야에 걸쳐 많은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올해 6월 열린 윔블던 테니스 대회에서는 IBM 슬램 트래커(IBM SlamTracker)라는 예측형 분석 기술을 이용해 관람객들에게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과거 대회기록과 실시간 데이터를 동시에 활용해 해당 선수가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한 최우선 과제 3가지가 무엇인지를 제시함으로써 경기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IBM 세컨드사이트(IBM SecondSight) 기술을 이용해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선수의 동작을 추적하고 세트별, 경기별 선수들의 실력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여 선수와 코치, 해설자와 팬 모두에게 유익한 데이터와 새로운 차원의 팬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IBM과 남가주대 애넌버그연구소는 미국의 내셔널 리그 챔피언 시리즈(NLCS) 기간 동안 150만개 이상의 트윗 분석을 바탕으로 야구 팬들의 정서 지수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실제로 내셔널리그 챔피언시리즈의 MVP로 선정된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의 데이빗 프리즈 선수가 ‘소셜 MVP’로 선정돼 야구팬들에게 더욱 흥미로운 팬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IT 기술은 스포츠 경기나 경기장의 운영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미국 마이애미 돌핀스 팀의 홈구장인 선라이프 스타디움은 IBM의 클라우드 기반의 오퍼레이션 센터를 통해 스타디움 주변 고속도로의 교통상황, 개찰구의 관람객 흐름, 소셜미디어 내용 등의 정보를 모두 한 곳에 모아 연관성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관련 데이터를 경기장 임원과 관리자에게 보내줌으로써 관람객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판단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런 IT 분석 기술은 스포츠 분야뿐만 아니라 여름 휴가철을 맞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도 큰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바로 여행 및 유통 분야 입니다.

여름철 여행 성수기에 돌입하는 5월초 미국의 메모리얼 데이(Memorial Day) 연휴를 맞아 IBM은 연휴기간 여행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분석해 발표했습니다. 소셜 미디어 상의 대화와 여론, 분위기를 분석하여 여행, 쇼핑 등 휴가기간 중 고객의 행동과 수요를 예측한 것입니다. IBM은 먼저 수 만개의 트위터, 블로그, 메시지보드, 게시판, 기타 소셜 미디어 등에 올라오는 대중의 의견을 수집했습니다. 그리고 분석학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IBM 소셜 감성 지수를 산출해 냈습니다.

그 결과 여행에 대한 소셜 미디어 상에서의 대화가 2011년 대비 46% 증가했으며, 쇼핑에 대한 감정들은 부정적인 의견보다 긍정적인 의견이 6.5배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항공에 대한 자료는 65%, 자동차와 관련된 드라이브 정보는 13% 늘었으며, 기름값에 대한 감정들도 부정보다 긍정적인 의견이 5배 많다는 점 역시 알 수 있었습니다.

소셜 미디어 상의 데이터 통해 소비자 감성지수 산출하고 수요 예측

IBM 소셜 감성 지수는 미국인들이 연휴 동안에 자신들의 휴가계획에 대해 긍정적임을 알려주었습니다. 불안한 경기, 기름값, 교통정체와 비싼 여행비용도 연휴 휴가 계획을 막지는 못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이 예측을 바탕으로 미국의 유통 업체들은 연휴 깜짝 경기에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여행업계에 따르면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한 친구의 추천이 여행 계획을 세우는 데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의 대화들을 분석해 고객의 행동에 대응하고, 응답하고,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예를 들어 항공사들은 이러한 소셜 감성 분석을 활용해 비행시간이 임박해도 비어있는 좌석들에 대한 집중적인 막판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또 정확한 분석을 통한 예측은 기업 입장에서 재고 관리를 개선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유통업계에서도 소셜 미디어 분석을 통해 연휴 기간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것이라는 것을 미리 감지하고 이 기간 동안의 판매를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1월 1일부터 5월 16일까지 소셜 미디어를 분석한 결과, 연휴기간 동안의 소비에 대한 긍정적인 코멘트는 6.5로 1.3이었던 2011년에 비해 대폭 증가한 반면, 부정적인 코멘트는 절반 수준으로 감소(2011년 10.5% vs. 2012년 4.9%)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처럼 첨단 IT 분석 기술을 만나면 스포츠, 여행, 유통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분야들도 더 똑똑해질 수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정보를 분석해 도출되는 의미 있는 결과들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읽고 상황 변화에 더 신속히 대처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이렇게 똑똑해진 스포츠 선수들은 승리에 바짝 다가서고, 기업들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런던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태극 전사들의 건승을 빕니다. 더운 여름철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IBM 대표이사 사장 이휘성 드림

About these ads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팔로우

모든 새 글을 수신함으로 전달 받으세요.

다른 53명의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

%d bloggers like this: